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iris Xe급 갓성비 끝판왕 AMD 라이젠5 4500U 게임성능

by 돈탐지기 2021. 4. 6.
    반응형

    인텔 Iris Xe 고성능 내장그래픽의 대대적인 홍보로 AMD 라이젠 3세대 CPU인 라이젠5 4500U 도 같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왜냐? 인텔 최신형 내장그래픽칩셋인 Iris Xe 에 비해 라이젠5 4500U의 성능이 엇비슷하거나 약간만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3세대보다 성능면에서 업그레이드된 라이젠5 4세대 5500U CPU를 탑재한 신제품은 가격만 메리트만 있으면 줄줄이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라이젠7 5700U의 인기도 장난아닌거 같습니다.

     

    우선 AMD CPU를 탑재한 노트북들이 최신인텔 IRIS XE 노트북들보다 성능은 좋고 가격은 거의 반값이하 수준이기때문에 휴대성과 성능을 모두 원하는 가성비족으로부터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럴때 팍팍 수급해서 AMD도 시장점유율을 높여야하는데 시장의 수요를 AMD가 받쳐주지 못하네요. 이래서 항상 2등인가봅니다.

     

    아무튼 각설하고 AMD 라이젠5 4500U 제품이 그나마 요즘 가성비좋게 구할 수 있는 노트북이라 게임성능테스트 비교자료를 모아봤습니다.

     

    비교 CPU

    인텔 i7-1165G7(내장그래픽 IRIS XE)  VS 라이젠5 4500U (내장그래픽 VEGA6)

     

    어쌔신크리드

     

     

    위쳐3

    호라이즌4

     

    섀도우 오브 툼레이더

     

    전에 이 해외 유투버의 벤치테스트 점수

     

    전체적인 성능점수는 I7-1165G7 이 승리했지만 최신11세대 CPU라는 점을 감안하면 썩 좋은 성능은 아닙니다. 물론 iris Xe 그래픽은 메모리클럭,듀얼메모리 구성여부,CPU전력에 따라 성능이 천지차이인 좀 이상한 CPU라 최적의 상태에서 테스트를 한다면 테스트값은 달라질것입니다.

     

    다만, 11세대 타이거레이크 최신그래픽칩셋을 자랑하기에는 너무나도 부족해보이는게 맞습니다. 특히 i5-1165G7 의 경우에도 위와같이 최적화 (듀얼메모리구성,CPU 28W 전력공급모델) 된 노트북외에는 AMD 라이젠5 4500U CPU에 성능상 부족합니다. 

     

    결론 : 인텔 IRIS XE 그래픽이 탑재된 노트북을 살때는 두가지를 확인해야합니다.

     

    1. CPU 전력이 28W까지 공급되는지 확인필수 (제조사의 설정항목이라 비공개되어있음)

    2. 램을 듀얼메모리 구성(추가슬롯)이 가능한지 확인과 최대메모리클럭 인식한계

     

    이걸 꼭 확인해야합니다. 이 두가지를 만족하지못하면 인텔 11세대 노트북CPU는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반값도 안되는 AMD 3세대 CPU제품보다 성능발휘를 못하게되고 최적화된다고해도 4세대 제품 5500U 보다는 못할것으로 예상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