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관련

아파트 청약가점제 100% 계산활용

by 돈탐지기 2017. 6. 18.
    반응형

    대선이후 6월부터 공공택지지구(보금자리지구)에서 알짜분양단지가 쏟아져 나옵니다. 2014년 이후 공공택지 개발이 중단되면서 서울및수도권에서 보금자리지구 분양물량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기때문에 현재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않는 무주택세대주 분들은 당첨확률이 높은 100% 가점제가 적용되는 공공택지지구의 민간아파트 분양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내집마련의 기회로 삶아야 할것입니다. 



    청약가점제란?


    일반적으로 아파트 청약시 청약신청자 조건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하여 분양주택 당첨자를 결정하는 제도입니다. 공공택지중 보금자리지구에 위치한 분양아파트중 전용면적 85㎡이하의 민간분양 아파트는 100% 청약가점제가 적용됩니다. 전용면적이 85㎡를 초과하는 아파트의 경우 가점제 50%, 추첨제 50%로 당첨자를 결정합니다.



    100% 가점제가 적용되는 보금자리 지구에 청약하려면 지역우선공급비율에 대해 알아야합니다. 보금자리지구 등 공공택지 면적이 66만㎡ 이상이면 50%를 해당 건설지역 특별시 또는 광역시 거주자에게 우선공급하고 특별시나 광역시가 아닌 경기도라면 해당 건설지역거주자에게 30%, 경기도 거주자에게 20%를 우선공급하고 남은 50%를 그 외지역(서울,인천,경기도) 거주민에게 공급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포스팅한 고양 지축 센트럴 푸르지오의 경우 고양지축지구가 119만㎡로 66만㎡를 초과하는 지역이므로 전용면적 85㎡이하의 전체 분양물량중 30%는 고양시1년이상 거주자에게, 20%는 경기도 6개월이상 거주자에게 우선공급하게 됩니다. 나머지 50%는 서울,인천,경기도 6개월 미만 거주자에게 공급됩니다. 




    공공택지 면적이 66만㎡ 미만일경우 전체분양물량의 100%가 건설지역 거주자에게 돌아갑니다. 60만㎡의

    성남고등지구의 경우가 성남시1년 이상 거주자에게 100% 우선공급되는 사례입니다.




    100% 청약가점제 공공택지 보금자리지구


    올해 민간분양이 들어갈 보금자리지구


    1. 서울 구로 항동지구

    2. 서울 송파 오금지구

    3. 성남 고등지구 , 위례지구

    4. 남양주 다산지구

    5. 고양 지축지구, 향동지구

    6. 하남 감일지구

    7. 과천 지식정보타운

    8. 시흥 은계지구, 장현지구

    9. 의정부 고산지구




    이중 청약조정지역은 : 서울시,의정부시,과천시,성남시,하남시,고양시 입니다.


    청약조정대상지역에서는 세대주가 아닌자, 5년이내 다른주택에 당첨된자가 세대해 속한자, 2주택이상을

    소유한 세대가 속한자는 1순위로 청약할 수 없습니다. 이를 확인하지 못하고 청약후 부적격처리 될 경우 1년간 1순위 청약금지를 당하기때문에 큰 낭패가 될수 잇습니다.


    단. 2주택이상 소유하더라도 예외는 있습니다. 60세이상의 세대원에 속한 부모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을시 에는 주택수에 산정하지 않습니다.



    청약가점제 계산


    청약가점제는 부양가족수,무주택 년수,청약통장납입횟수 등에 따라 점수를 매겨 가점이 높은순으로 당첨순위를 매기는 제도입니다. 만점인 84점을 받기위해서는 15년무주택,부양가족 본인제외6명,청약가입기간15년이란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보통 53점~55점 정도 되면 당첨확률이 높은편에 해당됩니다.


    본인 청약점수를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올 7월부터 다가오는 보금자리지구에 위치한 주요알짜분양을 무주택해당되시는 분들을 적극적으로 청약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